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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 실무/KS 규격 적용

[KS 규격 적용] 오일 실 (oil seal) 적용 방법

by 옥또캐드 2019.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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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관련 규격
1. 개념
* 플러머 블록 (휄트링, 펠트링, felt ring)
2. KS 규격 & 작업 방법
   2-1) 축 치수기입
   2-2) 커버 치수기입
   2-3) 표면거칠기 & 공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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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규격 적용] 오일 실 (oil seal) KS B 2804

 

[KS 규격 적용] 오일 실 (oil seal) KS B 2804

목차 0. 관련 규격 1. 개념 * 플러머 블록 (휄트링, 펠트링, felt ring) 2. KS 규격 & 작업 방법 2-1) 축 치수기입 2-2) 커버 치수기입 2-3) 표면거칠기 & 공차 다음글: [KS 규격 적용] 오일 실 (oil seal)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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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관련 규격

 

- KS B 2804 : 오일 실
- KS B 2052 : 구름 베어링용 플러머 블록 하우징 - 주요 치수 (폐지)
- KS B ISO 113 : 구름 베어링 - 플러머 블록 하우징


2. KS 규격 & 작업 방법

 

동력전달장치-1 조립도 오일실

동력전달장치-1에서는 본체 양쪽에 있는 커버에 각각 오일실이 들어갑니다.
축 작업에는 오일실의 내경,
커버 작업에는 오일실의 외경 및 두께 값이 필요합니다.

 

먼저 오일실의 치수를 측정한 후, 측정값과 규격값을 비교합니다.
미세하게 차이가 난다면 규격값으로 작업해줍니다.
제가 측정한 값은 외경 D=Ø38, 내경 d=Ø25, 두께 B=5입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37. 오일 실

규격표 중에서 제가 측정한 치수와 동일한 치수의 오일실이
G, GM, GA 계열 중에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제 이 값으로 계속 작업을 진행합니다.

 

   2-1) 축 치수기입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스케치

오일실 규격 내경을 기준으로 축을 모델링합니다.
같은 면에 베어링 6005도 조립되므로, 이 베어링의 내경도 25일 것입니다.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오일실 조립부 모따기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오일실 조립부 모깎기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오일실 조립부 모깎기

그 다음, 오일실이 들어가는 모서리에 거리 2mm, 각도 30도로 모따기를 해주고
그림과 같이 뒤쪽 모서리에 모깎기 R4, 앞쪽에 R0.5를 넣어줍니다.
축에서 오일실 관련 작업은 이렇게 마무리합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38. 오일 실 부착 관계 (축 및 하우징 구멍의 모떼기와 둥글기)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오일실 조립부 작업

앞의 모따기 작업은 사실 간소화된 작업입니다.
규격대로 한다면,
규격 표(38번)에서 오일실 내경 치수인 d1 값으로 d2 값을 찾고
3D에서 이 치수로 스케치한 후, 회전 및 제거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다소 번거로운 부분이 있고
치수도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2.165 ≒ 2)
그냥 앞의 방법대로 거리 2mm, 각도 30도 모따기를 줘도 무방합니다.

 

   2-2) 커버 치수기입

 

오일실 조립부 깊이 여유

커버 작업 시에는 오일실의 치수 그대로 작업하는 것이 아닌
위 표와 같이 구멍 깊이에 여유를 줘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 경우 오일실 두께가 5mm이므로
오일실 홀의 깊이는 5.2로 작업합니다.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커버 오일실 조립부 작업

먼저 오일실 외경(38mm) 사이즈로 깊이 5.2만큼 제거합니다.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커버 오일실 조립부 모따기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커버 오일실 조립부 모깎기

 

그리고 규격의 내용과 같이 모따기와 모깎기를 넣습니다. (pdf 규격 38번)
규격에는 모따기 각도 α=15~30º, 모따기 거리 l=0.1B~0.15B
모깎기(구석의 둥글기)는 r≥0.5mm로 명시돼있습니다.

 

보통 각도 30º, 모따기 거리 0.1B, 모깎기 R0.5로 많이 작업합니다.
여기서는 깊이가 5.2mm이므로, 대략 0.5로 넣었습니다.

 

   2-3) 표면 거칠기 & 끼워맞춤 공차

 

동력전달장치-1 축 도면 (오일실 무관 치수 생략)
동력전달장치-1 커버 도면 (오일실 무관 치수 생략)

pdf 규격 그림의 표면 거칠기를 그대로 넣어주고
(축의 모따기한 면 x, 커버의 모따기한 면 x, 커버의 원통면 y)
규격에는 없지만 축에서 오일실 내경과 닿는 면에 y,
커버에서 오일실이 조립되는 가장 안쪽 바닥면에 x를 넣어줍니다.

 

끼워맞춤 공차의 경우,
오일실이 조립되는 축 지름에는 h8,
커버의 구멍 지름에는 H8을 부여합니다. (pdf 규격 38번)

여기서 오일실과 베어링이 같은 축 지름 상에 조립될 경우,
더 정밀한 공차를 우선으로 부여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치수 기입
   - 오일실 치수 측정 및 규격에서 확인
   1) 축
      (1) 오일실 내경 기준, 축 모델링
      (2) 오일실 조립부 모서리 모따기 (거리=2mm / 각도=30도)
      (3) 앞쪽 모서리 R0.5, 안쪽 모서리 R4
   2) 커버
      (1) 오일실 조립부 제거 (지름: 오일실 외경 / 깊이: 오일실 두께+여유값)
      (2) 바깥쪽 모서리 모따기 (거리=구멍 깊이 x 0.1 / 각도=30도)
      (3) 안쪽 모서리 모깎기 R0.5

 

2. 표면 거칠기
   1) 축: 모따기한 경사면 x, 오일실 내경 접촉면 y
   2) 커버: 모따기한 경사면 & 안쪽 바닥면 x, 오일실 외경 접촉면 y

 

3. 끼워맞춤 공차
   1) 축: 축 지름 허용차 h8 
      (베어링과 같은 축 지름 상에 조립되면, 더 정밀한 공차로 부여)
   2) 커버: 구멍 지름 허용차 H8

 

작업 영상은 아래 옥또캐드 유튜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동력전달장치-1 커버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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