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외/일상

[일상] 로지텍 마우스 G304 더블클릭 현상 자가수리 (스위치 교체)

by 옥또캐드 2021. 12. 19.
반응형

 

   로지텍 마우스를 애용하는 분이라면 한번쯤은, 버튼을 한번 눌렀는데 더블클릭으로 인식되는 현상을 겪어보셨을겁니다. 흔히들 더블클릭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제가 집에서 쓰고있는 흰색 G304 마우스에도 이 현상이 올해 초부터 나타났습니다. 집에서 컴퓨터를 길게 해봤자 유튜브나 드라마를 오랫동안 보는게 일상이라, 이 현상에 대해 크게 불편함이 없어 방치해놨었는데, 최근에 재택근무를 하다보니 도저히 안되겠더라구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A/S 보내는 것도 조금 번거로워보여서, 그냥 각잡고 마우스를 직접 고쳐봐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 아래 방법은 납땜 경험자에 한해 추천드립니다.


1. 준비물

 

   저는 아예 마우스 내부의 스위치를 교체할 생각이라, 위처럼 스위치 4개와 인두기, 땜납을 준비했습니다. 찾아보니 로지텍 G304에는 휠 부분에 카일 스위치 1개좌/우 클릭, 좌측 앞/뒤로가기 버튼에 옴론 차이나 스위치가 각각 1개씩 들어간다고 하네요. 저는 좌/우 클릭 스위치만 교체할거라, G마켓에서 옴론 차이나 스위치를 여유분 포함해서 총 4개를 구입했습니다. (개당 600원, 총 2,400원, 배송비 2,500원 별도)

 

   인두기와 땜납은 각각 다이소에서 구매를 했는데, 비록 1회성이라 할지라도 납땜할 때는 필요한 도구들이 다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납 흡입기, 팁 클리너, 페이스트, 인두기 거치대 등등) 이번에 오랜만에 납땜해보니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드라구요. 무슨 자신감으로 딸랑 저것만 샀는지...


2. 마우스 분해 & 스위치 교체

 

   마우스를 분해하기 위해, 먼저 바닥에 있는 검은색 피트를 제거하고 나사를 풀어야합니다. 피트를 떼기 전 열을 충분히 가해준 뒤 천천히 떼어내면 좀 더 깔끔하게 분리되어 재사용도 가능합니다. 혹시나 재활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피트가 망가진다해도, 온라인으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G304의 경우 위와같이 피트 4개만 떼어내면 분해가 가능합니다. 아래 동그란 피트 뒤에는 나사가 없었습니다.

 

   나사를 다 풀면 마우스 상부와 하부를 분리할 수 있는데, 사진처럼 처음에는 커넥터 2개가 상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전선이 끊어지지 않도록 처음엔 천천히 분해해야 하고, 커넥터 2개를 뺀 뒤에야 완전히 분리가 가능합니다. 저는 더블클릭 현상이 있는 좌/우 클릭 스위치를 교체해야하니, 상부를 마저 분해해보겠습니다.

 

   사진에서는 생략했는데, 마우스 상부에서 건전지 뚜껑과 건전지를 빼낸 상태입니다. 좌/우클릭 스위치가 있는 PCB를 좀더 쉽게 떼내려면 중앙에 있는 건전지 집을 떼내는게 좋은데, 사진에 표시되어있는 나사 3개를 풀면 분해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생략하고 좌/우 클릭 버튼을 분해하려면 좀 많이 힘듭니다ㅎㅎ

 

   전선이 건전지 집에 글루건으로 붙어있다보니, 사진처럼 건전지집을 뒤집어깐 채로 이어서 분해해야 합니다. 그 다음은 좌/우클릭 버튼을 분해하기 위해, 양쪽의 나사 각각 2개(총 4개)를 풀어줍니다.

 

   좌/우클릭 버튼을 뺄 떄는 위 사진처럼 (1) 버튼 아래를 핀셋처럼 얇은 걸로 찔러넣어 (2) 반시계 방향으로 들어올린 다음에, (3) 마우스 위쪽 방향으로 당겨주시면 분해가 가능합니다. 부품이 얇아서 자칫 부러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좌/우클릭 버튼을 빼내면 위처럼 되는데, 여기서 이제 스위치 위에있는 부품을 고정하는 나사 1개, PCB를 고정하는 나사 2개, 양쪽 다 합해서 총 6개를 분해하면 양쪽 PCB를 전부 분해할 수 있습니다.

 

   상부를 다 분해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손이 많이가네요…여기서 이제 PCB에 납땜되어있는 기존 스위치를 교체하겠습니다.

 

   기존 스위치를 빼내고 새로 산 스위치를 달았습니다. 납땜 장비가 부족하니 시간도 엄청 오래걸리고 납땜한 모습도 굉장히 지저분하네요... 참고로 납똥을 너무 크게 남기시면 조립이 안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납땜이 다 끝난 후에, 커넥터 2개를 하판에 먼저 꽂아보고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보신다면, 다 조립해놓고 마우스가 동작하지 않아 다시 분해해야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스위치가 정상적으로 인식하신다면 분해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하시면 됩니다.

 

   저는 좌/우클릭 스위치만 교체했지만, 마우스 좌측 버튼 스위치 2개도 교체하실 분들은 하부에 있는 PCB 주변을 분해하셔서 교체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구조가 간단하니 생략하겠습니다. 


   저는 납땜을 되게 오랜만에 해서 혹시나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으면 어쩌나 했는데, 다행히 잘 작동하네요. A/S 기간이 지나 수리를 못맡기는 분들께 위와 같은 방법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