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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 실무/KS 규격 적용

[KS 규격 적용] 평행 키 & 반달 키 (키 홈) KS B 1311

by 옥또캐드 2019.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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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관련 규격
1. 개념

2. 평행 키(키 홈) KS 규격 & 작업 방법

   2-1) 평행 키 치수기입

   2-2) 평행 키 표면거칠기 & 공차

3. 반달 키(키 홈) KS 규격 & 작업 방법
   3-1) 반달 키 치수기입

   3-2) 반달 키 표면거칠기 & 공차


0. 관련 규격

 

- KS B 1311 : 묻힘키 및 키홈
- KS B 1312 : 반달키 및 키홈 (폐지)


1. 개념

 

출처: ZUM 학습백과 결합용 기계요소

키는 축에 풀리, 기어 등의 회전체를 고정할 때 쓰이는 기계요소이며
시험에는 평행키와 반달키가 있는 도면이 출제됩니다.


2. 평행 키(키 홈) KS 규격 & 작업 방법

출처: 한국미스미(MISUMI) 평행키

조립도만으로 키홈에 대한 모든 치수를 측정할 수 있지만
키홈 깊이는 측정값 대신 규격값을 따라야합니다.

 

동력전달장치-1 도면을 예시로 적용 순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2-1) 평행 키 치수기입

 

동력전달장치-1 스퍼기어-축 조립부

도면에서 축의 키홈 위치, 키홈 길이, 키홈 반지름을 측정합니다.
여기서 키홈의 위치는 안쪽 끝단에서 1, 길이는 12, 반지름은 3입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21. 평행 키 (키 홈)

그 다음 측정한 반지름을 통해, 규격에서 키홈의 깊이를 찾습니다.
반지름이 3이므로 지름은 6이고,

축의 키홈 깊이는 t1=3.5,
기어의 키홈 깊이는 t2=2.8입니다.

 

그리고 확인차, 이 키홈 깊이의 규격값과 측정값이 유사한지,
측정한 키가 축 지름에 적용 가능한 사이즈인지 더블체크합니다.

 

지름 6의 키가 적용될 수 있는 축 지름 범위는 17초과, 22이하이고
이 경우 키홈이 있는 축 지름이 18이므로 적용 가능합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키홈 인벤터 스케치
동력전달장치-1 축 키홈 인벤터 모델링
동력전달장치-1 스퍼기어 키홈 스케치
동력전달장치-1 스퍼기어 키홈 인벤터 모델링

3D 모델링을 하고 2D로 가져가는 경우
3D 캐드에서 위 치수로 작업합니다.

 

    2-2) 평행 키 표면 거칠기 & 공차

 

동력전달장치-1 축 도면 (키홈 무관 치수 생략)
동력전달장치-1 스퍼기어 도면 (키홈 무관 치수 생략)

키는 마찰운동이 없는 부품이기 때문에

키와 닿는 모든 면은 표면거칠기 x를 부여합니다.

 

축에는 보통 전체에 거칠기 x를 부여하기 때문에

축에서 키홈의 표면거칠기는 많이 생략됩니다.

 

일반공차, 끼워맞춤공차는 규격대로 적용하며,
키홈의 길이에도 위와 같이 일반공차를 적용합니다. (규격에 없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평행 키 치수기입

    (1) 키의 반지름, 키의 길이, 키홈의 위치 측정
    (2) 측정한 반지름으로 축 키홈 깊이 (t1), 회전체 키홈 깊이 (t2) 선정
    (3) t1, t2의 규격값과 측정값 비교 및 키 적용가능여부 확인 (축 지름 측정)

2) 평행 키 표면 거칠기 & 공차

    - 키와 닿는 면에 표면 거칠기 x 부여 (축에서는 주로 생략)

    - 일반공차: 규격 (축의 키홈 길이에도 일반공차 부여)

    - 끼워맞춤공차: 규격

 

인벤터 작업 영상은 아래 옥또캐드 유튜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동력전달장치-1 스퍼기어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3. 반달 키 (키 홈) KS 규격 & 작업 방법

출처: 한국미스미(MISUMI) 반달키

반달 키홈의 경우 키홈의 깊이(t1), 축 위로 올라오는 키의 높이 (t2)
두 치수를 측정하여 조건에 맞는 반달키를 선정합니다.

 

반달키는 평행키와 달리 정확한 치수 측정이 힘들기 때문에
측정값과 유사한 규격값을 찾아 역으로 사이즈를 찾는 수 밖에 없습니다.

 

V-벨트 전동장치-1 도면을 예시로 적용 순서를 설명드리겠습니다.

 

   3-1) 반달 키 치수 기입

 

V-벨트 전동장치-1 본체-축 조립부

도면에서 키홈의 깊이(t1)와

묻히고 남은 키의 높이(t2),
안쪽 끝단에서부터의 키홈의 위치를 측정합니다.
제가 측정한 바로는 각각 대략 4.5, 2.5, 33으로 보여집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22. 반달 키 (키 홈)

측정값과 유사한 t1, t2치수는 각각 4.5, 2.3이므로
적용 가능한 키의 호칭치수는 5 X 16입니다.

 

V-벨트 전동장치-1 축 키홈 인벤터 스케치
V-벨트 전동장치-1 축 키홈 인벤터 모델링

위의 치수로 모델링을 한 후 2D로 가져갑니다.

 

   3-2) 반달 키 표면 거칠기 & 공차

 

V-벨트 전동장치-1 축 도면 (키홈 무관 치수 생략)

반달키 키홈의 경우, 가상의 원을 스케치하여 반달키의 지름 치수를 기입합니다.

 

평행 키와 마찬가지로 키와 닿는 면에 표면거칠기 x를 부여해야 하지만

이 축에도 전체에 거칠기 x가 부여되었기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키홈 깊이 및 반달키 지름에 일반공차,

키홈 너비에 끼워맞춤공차를 규격대로 기입합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반달 키 치수 기입

    (1) 키홈의 깊이(t1), 축 위로 올라오는 키의 높이 (t2), 키홈의 위치 측정
    (2) 규격에서 t1, t2와 유사한 치수를 찾아 반달키의 호칭치수 선정

2) 반달 키 표면 거칠기 & 공차

    - 키와 닿는 면에 표면 거칠기 x 부여 (축에서는 주로 생략)

    - 일반공차: 규격 (키홈 깊이, 반달키 지름)

    - 끼워맞춤공차: 규격 (키홈 너비)

 

작업 영상은 아래 옥또캐드 유튜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V-벨트 전동장치-1 축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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