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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 실무/KS 규격 적용

[KS 규격 적용] 베어링

by 옥또캐드 2019.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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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관련 규격
1. 개념
2. KS 규격 & 작업 방법
   2-1) 치수 기입
   2-2) 표면 거칠기
   2-3) 끼워맞춤 공차 (KS B 2051)


0. 관련 규격

 

- KS B 2023: 구름 베어링 - 깊은 홈 볼 베어링
- KS B 2051: 구름 베어링의 부착 관계 치수 및 끼워 맞춤 (폐지)

 

[KS B 2023 (2016)] 깊은 홈 볼 베어링 지름 계열 7~0

 

[KS B 2023 (2016)] 깊은 홈 볼 베어링 지름 계열 7~0

기계분야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에서 축, 커버, 본체 등 부품의 내경/외경 작업 시 참고해야 할 규격입니다. 베어링의 외경(D), 내경(d), 너비(B), 구석 둥글기(r) 치수 정보가 있습니다. 본 규격의 2006년 확인본..

okddocad.tistory.com

[KS B 2023 (2016)] 깊은 홈 볼 베어링 지름 계열 1~4

 

[KS B 2023 (2016)] 깊은 홈 볼 베어링 지름 계열 1~4

기계분야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에서 축, 커버, 본체 등 부품의 내경/외경 작업 시 참고해야 할 규격입니다. 베어링의 외경(D), 내경(d), 너비(B), 구석 둥글기(r) 치수 정보가 있습니다. 본 규격의 2006년 확인본..

okddocad.tistory.com


1. 개념

 

출처: 한국NSK

베어링은 축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면서, 축을 지지하는 기계요소입니다.

베어링 업체로는 대표적으로 독일의 셰플러,

일본의 NSK, 스웨덴의 SKF 등이 있습니다.

 

출처: 서진베아링(주)

베어링은 아래와 같이 분류됩니다.

 

하중 방향에 따라 → 레이디얼 / 스러스트 / 테이퍼 베어링
접촉 상태에 따라 → 미끄럼 / 구름 베어링 (볼, 롤러)

 

시험에서는 대부분 (레이디얼형 깊은 홈 볼베어링)이 출제됩니다.
베어링을 직접 제도하지는 않지만
본체, 커버, 축 등의 부품 제도에 참고하여 작업하셔야 합니다.

 

동력전달장치-1 도면을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 KS 규격 & 작업 방법

 

   2-1) 치수 기입

 

동력전달장치-1 조립도

동력전달장치-1에는 본체 앞뒤로
번호 6005의 레이디얼형 볼베어링이 조립됩니다.

 

보통 기계장치에 레이디얼형 베어링이 들어가면
축의 정렬을 위해 양쪽으로 2개가 쓰입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23. 깊은 홈 볼 베어링

조립도에 있는 베어링 호칭 번호를
pdf 규격표에서 검색합니다.

 

베어링 6005는 깊은 홈 볼 베어링이며
내경 d=Ø25, 외경 D=Ø47, 두께 B=12,
구석 둥글기 r=0.6입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인벤터 스케치

3D 모델링을 하고 2D로 가져가는 경우
3D 캐드에서 위 치수로 작업합니다.

 

축의 경우, 베어링 내경 접촉부(저널) 지름은
측정값 대신 규격값으로 작업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도면상의 측정값과 규격값이 동일하게끔 인쇄됩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인벤터 모깎기

베어링 내경 구석과 닿는 부분도
규격의 둥글기 치수로 모깎기 작업을 합니다.

 

추후 도면에 둥글기 치수를 기입하는데, 이 치수가 없으면
어떤 절삭 공구를 사용하냐에 따라
베어링 구석 둥글기 치수보다 크게 가공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베어링이 조립되지 않습니다.

 

동력전달장치-1 본체 인벤터 모델링
동력전달장치-1 본체 인벤터 모깎기

본체의 경우, 베어링 외경 접촉부 지름을 규격값으로 작업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외경 구석과 닿는 부분에
둥글기 치수로 모깎기 작업을 합니다.

 

동력전달장치-1 커버 인벤터 모델링

커버의 경우, 본체에서 베어링 앞에 조립될 부분은
베어링 외경과 같은 치수로 작업합니다.

 

   2-2) 표면 거칠기

 

동력전달장치-1 축 도면 (베어링 무관 치수 생략)
동력전달장치-1 본체 도면 (베어링 무관 치수 생략)
동력전달장치-1 커버 도면 (베어링 무관 치수 생략)

베어링 작동 방식을 고려하여
베어링 옆 평면과 닿는 부분은 거칠기 x를 기입,

베어링 내경과 닿는 축 원통면(저널)과
베어링 외경과 닿는 본체 원통면에는 거칠기 y를 기입합니다.

 

   2-3) 끼워맞춤 공차 (KS B 2051)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32. 베어링의 끼워 맞춤

시험에는 경하중 베어링도 많이 출제되는데,
Q-net의 pdf 규격의 베어링 끼워맞춤 표에는 보통 하중의 경우밖에 없습니다.

 

조립도의 베어링이 보통 하중 용이었다면
외륜 정지, 내륜 회전에 해당하는 공차를 기입하면 되지만
6005는 경하중 용이기 때문에
공차를 정확히 기입하려면 아래 내용을 외우셔야 합니다.

 

베어링 기본 기호 구성

베어링의 번호는 위와 같이 구성됩니다.
여기서 동력전달장치-1의 베어링 6005는
단열 깊은홈 볼베어링, 경하중용 베어링,
내경 25mm임을 알 수 있습니다.

 

KS 규격 레이디얼 베어링 끼워맞춤 공차

베어링 번호에서 알 수 있는 정보로
KS 규격에서 상응하는 공차를 찾아 기입합니다.

 

대부분은 내륜 회전 & 경하중 베어링이 있는 도면이 출제되기 때문에
위 표의 빨갛게 표시한 공차만 외우셔도
큰 지장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채점 시에는 끼워맞춤 공차 기입 여부를 따지며
어떤 공차를 넣었는지는 큰 영향이 없다는 추측이 많습니다.
위 방법이 정석이지만, 시험 때 생각이 안난다면
pdf 규격의 공차대로 기입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치수 기입
   1) 베어링 번호를 pdf 규격에서 검색
   2) 규격의 내경 d, 외경 D, 두께 B,
      구석 둥글기 r 치수 기준 축/커버/본체 작업

 

2. 표면거칠기
   x: 베어링 옆 평면과 닿는 축, 본체, 커버의 평면
   y: 베어링 내/외경과 닿는 축, 본체의 원통면

 

3. 끼워맞춤 공차 (KS B 2051)
   1) 베어링 번호로 경하중/보통하중, 내경 치수 확인
   2) KS 규격에서 상응하는 공차값으로 기입 (암기)

 

작업 영상은 아래 옥또캐드 유튜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동력전달장치-1 커버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동력전달장치-1 본체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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