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설계 실무/KS 규격 적용

[KS 규격 적용] 나사의 피치 및 모따기

by 옥또캐드 2019. 12. 12.
반응형

   기사 관련 포스팅 주제를 고를 때 네이버 기사 까페를 많이 참고하는 편인데, 까페에 피치 관련 질문이 많아 이렇게 따로 짧게나마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참고하셔서 시험에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0. 관련 규격
1. 개념
2. 나사 피치 선정 기준
3. 수나사 골지름 & 암나사 안지름 제도
4. 나사 피치 치수기입
5. 나사의 모따기 (chamfer)

 

관련글

[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KS B 0245

 

[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KS B 0245

대부분 응시자들이 축의 수나사 부분을 작업할 때, 수나사 안쪽을 불완전 나사로 마무리할지 틈새를 줄지 헷갈려 하십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관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간단한 개념과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

okddocad.tistory.com

[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작업 방법

 

[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작업 방법

전에 올렸던 불완전 나사부, 나사의 틈새 개념 소개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실제 국가 실기시험에서의 수나사 안쪽 작업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관련 규격 - KS B 0003 : 나사 제도 (폐지) - KS B 0200 :..

okddocad.tistory.com


0. 관련 규격


- KS B 0003 : 나사 제도 (폐지)

- KS B 0200 : 나사의 표시 방법
- KS B 0201 : 미터 보통 나사

- KS B 0204 : 미터 가는 나사
- KS B 0245 : 수나사 부품의 불완전 나사부 길이 및 나사의 틈새
- KS B ISO 6410 : 제도 - 나사 및 나사부품


1. 개념

 

나사의 리드 및 피치 (출처: Thomson Industries, Inc.)

   나사에서 피치나사산과 나사산 사이의 간격을 말하며, 나사가 한 바퀴 돌 때 축방향으로 움직이는 거리리드라고 합니다.

 

   나사의 줄 수(n)에 따른 피치(P)와 리드(L)위 관계는 L=nP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한 줄 나사의 경우 L=1xP이기 때문에 한 바퀴 회전했을 때의 직진 거리는 피치와 같습니다.


2. 나사 피치 선정 기준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10. 미터 보통 나사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11. 미터 가는 나사

   일단 축의 수나사 피치는 시험에서 1 외의 치수를 사용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시험에서 축의 수나사에는 일반적으로 보통 가는 나사를 적용하는데, KS 규격(KS B 0204 : 미터 가는 나사)을 보시면 M8~M30에 피치 1 나사가 있습니다. 위 pdf 규격에는 M16을 넘어가는 사이즈가 없는 것으로 보아, 그 이상의 크기는 출제될 확률이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수나사 골지름 & 암나사 안지름 제도

 

   시험에서 축의 수나사에는 미터 가는 나사, 부품 간의 체결용 나사가 들어가는 암나사에는 미터 보통 나사가 쓰입니다. 따라서 수나사 골지름 및 암나사 안지름 제도 시, 그에 맞는 규격 치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만약 3D에서 2D로 투상도를 넘겨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골지름 위치 수정없이 그대로 작업하셔도 무방합니다.

 

   수나사 골지름 & 암나사 안지름을 제도할 때 도면층(색상)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수나사의 골지름과 암나사의 안지름은 가는 실선(빨간색)으로 도시하는데, 만져지지 않는 부분이 빨간색이라고 생각하시면 외우기 편합니다.


4. 나사 피치 치수기입

 

동력전달장치-1 축 수나사 치수 기입 (무관 치수 생략)
동력전달장치-1 본체 암나사 치수 기입 (무관 치수 생략)

   KS 규격(KS B 0200: 나사의 표시 방법)에 따라, 미터 가는 나사호칭 지름 뒤에 피치를 표시하지만, 미터 보통 나사와 같이 동일한 지름에 대하여 피치가 하나만 규정되어 있는 나사는 원칙적으로 피치를 생략합니다. 본체의 체결용 나사가 들어가는 탭구멍에 피치를 표시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5. 나사의 모따기 (chamfer)

 

수나사 모따기 (무관 치수 생략)

   나사 제도 규격을 보면 아시겠지만, 보통 앞의 규격와 같이 나사의 접촉 높이(H1)만큼 모따기를 넣습니다. 하지만 시험에서는 이 부분의 채점 비중이 크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어, 저는 피치/2 값으로 넣는 편입니다. 실제로 큰 차이가 없기도 합니다. ex) 피치 1 접촉 높이: 0.541 (보통 모따기 치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생략하며, 위 그림은 설명을 위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축의 수나사 피치: M8~M30 → 1 (미터 가는 나사)

- 축의 수나사 골지름 → 미터 가는나사 규격 (피치값 표기 필요)

- 체결용 볼트가 조립되는 암나사 안지름 → 미터 보통나사 규격 (피치값 표기 불필요)

- 나사 모따기: 규격 참고 or 피치/2 (규격과 유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