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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설계 실무/KS 규격 적용

[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작업 방법

by 옥또캐드 2019. 1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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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에 올렸던 불완전 나사부, 나사의 틈새 개념 소개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실제 국가 실기시험에서의 수나사 안쪽 작업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목차

 

0. 관련 규격
1. 개념
   1-1) 불완전 나사부
   1-2) 나사의 틈새
2. 적용 Case
3. KS 규격 & 작업 방법
   3-1) 불완전 나사부
   3-2) 나사의 틈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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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KS B 0245

 

[KS 규격 적용] 수나사 불완전 나사부 및 나사의 틈새 KS B 0245

대부분 응시자들이 축의 수나사 부분을 작업할 때, 수나사 안쪽을 불완전 나사로 마무리할지 틈새를 줄지 헷갈려 하십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관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간단한 개념과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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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관련 규격

 

- KS B 0003 : 나사 제도 (폐지)

- KS B 0200 : 나사의 표시 방법
- KS B 0201 : 미터 보통 나사

- KS B 0204 : 미터 가는 나사
- KS B 0245 : 수나사 부품의 불완전 나사부 길이 및 나사의 틈새
- KS B ISO 6410 : 제도 - 나사 및 나사부품


3. KS 규격 & 작업 방법

 

   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렸 듯 수나사에 체결되는 결합 요소에 따라 안쪽 형상이 달라지지만, 이번 글에서는 편의상 조립도 한 개로 적용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3-1) 불완전 나사부

 

동력전달장치-1 조립도

   먼저 조립도에서 수나사의 치수를 측정합니다. (바깥 지름, 나사 총 길이, 완전 나사부, …) 이 때 완전 나사부는 최소 너트가 조립되는 곳까지 지정해줘야 조립에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 시험에서는 완전 나사부를 더 넉넉히 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제가 측정한 완전 나사부의 길이는 11이며, 이 치수를 기준으로 3D 모델링과 2D 도면을 작업하겠습니다.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수나사 모델링 (불완전 나사)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수나사 모델링 (불완전 나사)

   3D에서 수나사의 바깥 지름만큼 원통 형상을 만든 후, 스레드 기능을 이용하여 완전나사부 길이만큼 이미지를 입힙니다.


   축의 수나사는 미터 가는 나사를 적용하기 때문에 피치는 보통 1로 지정하며, 모따기는 대략 피치의 절반으로 넣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이전 포스팅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KS 규격 적용] 나사의 피치 및 모따기

 

[KS 규격 적용] 나사의 피치 및 모따기

기사 관련 포스팅 주제를 고를 때 네이버 기사 까페를 많이 참고하는 편인데, 까페에 피치 관련 질문이 많아 이렇게 따로 짧게나마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참고하셔서 시험에 혼동 없으시길 바랍니다.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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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전달장치-1 축 수나사 도면 (불완전 나사)

   골지름 치수의 경우, 3D에서 2D로 투상도를 넘겨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위치 수정없이 그대로 작업하시면 되고, 2D를 먼저 작업하시는 분들은 pdf 규격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인벤터에서 투상도를 가져오면 골지름이 완전 나사부까지만 스케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2D에서 직접 불완전 나사부를 작업해 주셔야 합니다.

 

   치수 기입은 위와 같이 나사의 호칭 지름, 완전 나사부의 길이 치수를 넣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16. 불완전 나사부 길이

   불완전 나사부 제도에 관하여, 이전 규격(KS B 0003: 나사 제도, 현재 폐지)에는 “가는 실선을 사용하여 축선에 대하여 30도로 그린다”라고 되어 있는 반면, 최근 규격(KS B 0245)은 위 그림과 같이 불완전 나사부의 길이를 지정해놨습니다.

 

   시중의 해답 도면에는 30도로 작업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저 또한 이 방법으로 작업하는 편입니다.

 

    3-2) 나사의 틈새

 

동력전달장치-1 조립도

   같은 도면으로, 이번에는 수나사에 틈새를 주는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조립도에서 수나사 관련 치수를 측정합니다. (바깥 지름, 나사부 길이) 제가 측정한 값은 M14에 길이 18입니다.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용 KS 기계제도 규격 17. 나사의 틈새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수나사 모델링 (나사의 틈새)
[인벤터] 동력전달장치-1 축 수나사 모델링 (나사의 틈새)

   조립도에서 측정한 치수를 기준으로 원통을 그린 후, 규격의 피치 1에 해당하는 값으로 틈새를 파줍니다. (회전하여 제거) 그 다음 앞과 동일하게 원통면 전체에 수나사 이미지를 넣고, 모따기 0.5로 마무리합니다.

 

   단순 3D 모델링에서는 틈새 작업과 스레드 작업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은 없지만, 축을 실제로 가공한다면 홈을 먼저 파고 나사 가공을 하기 때문에 저는 이 순서로 작업했습니다.

 


   틈새를 파주면 불완전 나사부가 없기 때문에, 인벤터에서 가져올 경우 도면층 색상만 변경해주시면 되며, 별도의 스케치 수정은 불필요합니다.

 

   치수는 위와 같이 나사의 호칭 지름과 전체 길이틈새의 각도, 지름, 길이를 기입합니다. 틈새 치수의 경우, 위처럼 길이 치수에 지름값을 같이 넣어주며, 지름에는 규격대로 허용차를 기입해줍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불완전 나사부
   1) 수나사 바깥 지름 & 완전 나사부까지의 길이 측정
   2) 3D 모델링
      - 완전 나사부 길이만큼 스레드로 이미지 삽입
      - 피치 1, 모따기 0.5
   3) 2D 제도
      - 불완전 나사부 스케치 (30도 or 규격 길이)
      - 치수 기입 (호칭 지름, 완전 나사부 길이)

 

2. 틈새
   1) 수나사 바깥 지름 & 전체 길이 측정
   2) 3D 모델링
      - pdf 규격에 따라 틈새 제거
      - 스레드로 이미지 삽입
      - 피치 1, 모따기 0.5
   3) 2D 제도
      - 치수 기입 (나사의 호칭 지름, 길이 & 틈새의 각도, 지름, 길이)
      - 공차 기입 (틈새 지름, 규격 참조)

 

작업 영상은 아래 옥또캐드 유튜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력전달장치-1 축 모델링 - 인벤터 (자막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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